본문 바로가기

식물 이야기

우리집 식물 칼라데아에 새잎이 나와요 (부제 : 칼라데아 살리기, 생육 온도)

반응형


우리 집 칼라데아...
냉해를 입었는지. 공기 중 습기가 없었는지 잎이 말리고 잎끝이 시들시들해졌다.

내가 아내에게 준 기념일 선물이다.

살려야 한다!!

 

칼라데아 살리기~!

2주 전 칼라데아 상태
 

칼라데아 식물 잎말림, 노랗게 변색, 과습? 관리법 (How to Grow Calathea Ctenanthe lubbersiana)

작년 아내의 생일 선물로 칼라데아를 선물해 줬는데 어제 보니 잎 말려 있고 잎 끝이 노랗게 변하였다 칼라데아의 관리법과 잎말림, 잎끝 노랗게 변색등 관리법을 알아보고 조치를 취해봅시다

infogocom.tistory.com

 

잎이 말리고 잎끝 변색은?
공기 중 습기의 부족 (이전 포스팅 참고)


그리고 칼라데아 생육온도 18.5~30도로 베란다 온도는 18도
아슬아슬하지만  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아내가 문틈에 작업한 문풍지를 모두 떼었다고 한다.

(6시간 작업한 문풍지를 미관을 해친다나 뭐라나..)


그래서 문틈으로 황소바람이 들어와 식물들이 냉해피해를 입었다.


칼라데아 살리기 어떻게 조치를 취하였나?

원인을 말하다 보니 삼천포로 빠졌다.

일단 온도와 습도 두 가지를 적절하게 맞춰야 한다.

어떻게 조치를 취할까?

화분에 비닐하우스 만들기

인터넷을 찾아보니 비닐하우스를 만들어 며칠간 놔두면 칼라데아가 빵긋하게 다시 핀다고 하여 비닐하우스를 만들기로 하였다.


화분에 비닐하우스를 만들어보자

준비물은 비닐만 필요!
화분 비닐하우스의 장점
비닐하우스를 만들면 방풍효과, 온도 유지, 습도 유지를 할 수 있다.
비닐하우스를 만드는 방법
  1. 집안에 하나쯤 굴러다니는 투명한 비닐을 챙긴다.
  2. 식물과 화분을 덮어준다.


쉬우며 효과는 확실한  방법
먼저 집의 비닐봉지를 찾아보았다.

"적절한 게 없다.."


화장실 보관

결국 온도, 습도를 모두 충족하는 곳은 화장실 밖에 없다.
그러면 쭉~ 화장실에서 키우면 되지 않냐? 싶은데 화장실에서 키우면 단점이 있다

화장실에서 식물 키우기 단점
햇빛 부족

칼라데아는 하얀 무늬가 포인트인데 빛을 받지 못하면 하얀 무늬가 약해지는 단점이 있다

 

칼라데아 현상태

일단 멀쩡한 곳

우선 멀쩡한 곳을 보여드릴게요
변색된 잎을 잘라야 하지만..
아직은 솎아줄 때가 아니라고 생각하여 놔두었다

칼라데아 살리기

원래 이 이파리처럼 이렇게 싱싱했는데 ㅠ

회생 불가능 한 곳

말린 곳은 더 펴지지 않고 쳐진 잎은 아직도 쳐져있다.

자세히 살펴보니 상한 잎들은 하나의 줄기에서 파생되어 있다
뿌리부터 문제가 있는 걸까?

칼라데아 냉해

 

새잎이 나와요

식물의 생명력이 정말 대단한 게 해도 안 비치는데 새 잎이 자라고 있었다

칼라데아 새잎

반응형